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IT 정보

상업용 무료 폰트 다운 및 사용법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정보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상업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입니다.

 

무료 폰트 다운 (상업용 예쁜 글씨체)

상업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및 사용하기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라면 그냥 아무 무료 폰트나 다운 받아서 사용해도 되지만 수익을 내기 위한 목적, 상업용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저작권 위반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광고 수익을 얻는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규모가 큰 사업이 아니라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는 사안이 무겁지 않게 다루어진다고는 하지만 무료 폰트의 사용 범위를 정확히 알아 두어서 나중에 사소한 시비라도 생기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무료 폰트 다운 사이트 눈누

다음(Daum) 검색창에 눈누 검색

먼저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추천하겠습니다. 네이버 폰트 자료실도 있고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폰트 사이트들이 있지만 제가 오늘 소개할 사이트는 눈누(noonnu)입니다.

 

 

눈누는 상업용 사용이 가능한 무료 폰트들만 모아서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설치하기 전에 폰트의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고, 상업용으로 어디까지 사용이 가능한지도 쉽게 알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상업용 무료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검색창에 '눈누'를 입력하면 사이트가 하나 나오는데요, 바로 이곳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사이트를 찾기 어렵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해 주세요.

 

 

 

눈누 홈페이지 메인 화면

눈누 사이트 메인 화면입니다.

 

 

눈누 소개 페이지

소개 메뉴로 들어가 보면 '상업적 이용 가능한 한글 폰트 페이지 눈누'라며 만드는 사람들 소개와, 무료 사이트인 만큼 후원 계좌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제 무료 폰트를 찾으러 가겠습니다. 위 메뉴 중 '모든 폰트'를 클릭해 주세요.

 

 

눈누 무료 폰트 검색

모든 폰트 메뉴로 들어가시면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 범위를 설정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폰트를 다운로드하기 전에 먼저 사용 범위를 알아야 합니다.

 

사용 범위로는 크게 포장지, 임베딩, BI/CI, OFL 이렇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포장지는 말 그대로 상품의 포장지, 패키지 등에 사용되는 것을 뜻합니다. 임베딩은 웹사이트나 프로그램 서버 내에서 폰트를 사용하게끔 하는 것을 말합니다. BI/CI는 기업의 로고, 브랜드명, 상품명 등에 사용되는 것을 말하고, OFL은 수정 및 재배포까지 모든 상업용 사용이 가능한 것을 뜻합니다.

 

 

상업용 무료 폰트 사용 범위

단, 어떤 무료 폰트라 해도 절대 허용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폰트 파일을 수정 및 배포하는 것까지는 가능할 수 있어도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폰트마다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위의 표처럼 용도별 허용 여부가 O, X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눈누에서 제공하는 폰트들은 OFL만 X인 경우가 많습니다. OFL만 X인 경우는 폰트 파일을 공유하거나 하지 않는 이상 다 사용하셔도 됩니다.

 

낯선 용어들이라 헷갈리시거나 혹시 몰라 불안하시다면 마음 편하게 OFL 폰트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OFL 폰트는 폰트 파일을 유료로 판매하지만 않으면 상업적 용도 모든 범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무료 폰트 적용 예시

그럼 이제 마음에 드는 글씨체를 찾아보겠습니다. 폰트 페이지에 가면 '모든 폰트에 적용'이라며 문구를 입력해 보라는 칸이 있습니다. 그곳에 폰트를 입력하면 화면에 보이는 모든 폰트에 그 텍스트가 적용되어 폰트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폰트 적용 예시

 

무료 폰트 다운 및 사용법

위에서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 마음에 드는 예쁜 글씨체를 찾으셨다면, 이번에는 다운로드하고 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무료 폰트 다운로드 화면

저는 예시로 배민 주아체를 선택했습니다. 해당 폰트에 들어가서 스크롤을 내리면 폰트의 사용 범위가 설명되어 있는데요, 사용 범위를 확인한 후에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료 폰트 다운(TTF, OTF)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윈도우용 TTF 파일과 맥용 OTF 파일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윈도우용 TTF 파일로 다운 받겠습니다.

 

 

다운 받은 무료 폰트 설치

다운 받은 TTF 파일을 실행하면 이런 창이 뜨게 됩니다.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상단의 '설치'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TTF 파일을 제어판의 글꼴 폴더로 옮기는 방법과 C:\Windows\Fonts 폴더로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설치된 폰트 확인

설치 후에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컴오피스, 포토샵 등 프로그램에 들어가서 폰트 목록을 보면 이렇게 다운 받은 폰트가 추가되어 있을 거예요.

 

폰트 이름이 한글로 되어 있을 수도 있고, 영문으로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건 프로그램마다 따로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해 주세요.

 

 

무료 폰트 적용 예시

 

상업용 무료 폰트 사용 주의 사항

 

한 가지 걸리는 게 있어서 이걸 확인해 보느라 글을 쓰면서 시간이 조금 오래 걸렸는데요, 사용 범위를 확인하고 다운 받아서 잘 쓰고 있는데 해당 폰트의 사용 범위가 변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눈누 공지사항(새 소식)

사이트의 '새 소식' 메뉴로 들어가면 이런저런 공지 사항들이 있고, 그중에는 폰트를 눈누 사이트에서 삭제했다는 이야기의 글들이 있습니다.

 

 

폰트 라이선스가 삭제되는 경우

위 같은 경우는 '삭제되었지만,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라이선스에는 변동이 없다'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다른 폰트를 하나 더 확인해 보겠습니다.

 

 

폰트 라이선스가 변하는 경우

이 경우는 '삭제되었고, 라이선스가 변경되어 더 이상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라고 합니다. 만약 이 소식을 모르고 폰트를 계속 사용하다가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할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런저런 정보들을 찾아보다가 제가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일단 모든 상업적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OFL(Open Font License) 폰트는 라이선스가 변하지 않습니다. 수정 및 재배포까지 가능하게 했던 폰트인데 라이선스가 변할 수 없습니다.

 

OFL이 아닌 다른 무료 폰트를 사용 중이었는데 라이선스가 변했다고 한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폰트 저작권은 폰트를 사용한 창작물(영상, 이미지 등)에 있는 게 아니라 '폰트 파일을 사용하는 행위'에 있습니다.

 

폰트 파일을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했을 경우 프로그램 저작권 위반이 됩니다. 즉, 무료 폰트로 배포되었을 때 다운 받고 사용해서 만든 창작물을 사용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나중에 문제가 되는 것은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된 후에 '폰트 파일을 사용하는 행위'가 저작권 위반에 걸릴 수 있게 됩니다.

 

저작권자가 폰트 사용에 대해 문제를 삼기 위해서는 라이선스가 변경된 후에 폰트를 사용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하지만 라이선스가 변하기 전에 만들어진 창작물인지 그 후에 만들어진 창작물인지는 증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당사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문제삼기 힘들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다만, 문제가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OFL 폰트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만약 OFL이 아닌 폰트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수시로 공지 사항을 확인하여 라이선스가 변경되지는 않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폰트 저작권 관련 유튜브 7분 영상>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 주시고, 상업용 무료 폰트가 필요한 분들께서는 반드시 사용 범위를 잘 확인하셔서 예쁜 글씨체를 마음 편히 쓰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휴지통 삭제 파일 복원 (무료 복구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휴지통에서 복원하는 방법과, 휴지통 비우기로 완전히 삭제된 파일들까지도 복

newedge.tistory.com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방법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입니다. IT 정보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방법 일명 카톡이라고 불리

newedge.tistory.com

 

LG그램 노트북 배터리 교체 방법

IT 정보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LG그램 노트북 배터리 교체 방법입니다. 일반인도 따라 할 수 있는 LG그램 노트북 배터리

newedg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