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다양한 이슈

2020 투싼 가격 및 주요 정보

반갑습니다,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 소개할 자동차는 2019년 세계 판매 순위 14위, 국내 자동차들 중에서는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준중형 SUV 투싼입니다.


투싼 가격 썸네일


현대자동차 준중형 SUV

2020 투싼 TUCSON




우리나라 자동차가 국제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니 자랑스러운데요, 지난 10월 출시된 2020 투싼의 변경된 사양과 가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준중형 SUV, 투싼

<투싼 1분 광고 영상>


바닷가를 빠르게 달리는 투싼과 거친 파도 위에서 서핑을 하고 있는 한 남자의 모습과 'Feeling Good'이라는 노래가 활동적인 SUV와 잘 어울리는 광고 영상이었습니다.


화이트 크림 컬러의 투싼


현재 모습의 투싼은 2015년 출시된 3세대 모델인데요, 이후 부분변경을 거치며 현재는 2020년형 모델로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투싼은 코나,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과 같이 미국 지명에서 이름을 따왔는데요, 미국 애리조나 주의 투손(Tucson)이라는 도시 이름입니다.


준중형 SUV 투싼 크기

더스크 블루 컬러의 투싼


준중형 SUV로 분류되는 현대자동차 투싼의 크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싼 크기


투싼의 전장은 4,480mm입니다. 한 체급 아래인 코나는 4,165mm이고 한 체급 위인 싼타페는 4,770mm이니, 약 300mm씩 차이가 납니다.


전폭은 1,850mm이고 전고는 1,645mm이며, 휠베이스는 2,670mm인데요, 동급인 기아자동차의 스포티지와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스포티지 전장 4,485mm, 전폭 1,855mm, 전고 1,635mm


현대자동차 투싼 주행 성능

엔진 종류


투싼은 디젤 1.6 엔진디젤 2.0 엔진 그리고 가솔린 1.6 터보 엔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본은 가솔린 1.6 터보 엔진이며 디젤 1.6 엔진이나 디젤 2.0 엔진을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더스크 블루 컬러의 투싼


디젤 1.6 엔진의 경우 최고 출력 136PS에 최대 토크 32.6kg·m이며 디젤 2.0 엔진의 경우 최고 출력 186PS에 최대 토크 41.0kg·m입니다. 가솔린 1.6 터보 엔진의 경우 최고 출력 177PS에 최대 토크 27.0kg·m입니다.


연비는 디젤 1.6 엔진의 경우 13.8~16.3km/ℓ, 디젤 2.0 엔진의 경우 12.4~14.4km/ℓ 그리고 가솔린 엔진의 경우 10.4~11.9km/ℓ 정도입니다.


AWD 시스템

<전자식 AWD 시스템 HTRAC>


투싼은 한 단계 진화한 사륜구동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면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전후 구동력을 제어하는 전자식 AWD 시스템인 HTRAC을 적용할 수 있는데요, 빠른 속도로 선회할 때나 발진, 가속 등을 할 때 보다 안전성 있는 주행이 가능합니다.


AWD 시스템

<드라이브 모드에 따른 전후 구동력 배분>


MDPS 스티어링과 8단 자동 변속기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MDPS, 8단 자동 변속기>


투싼에는 유압식이 아닌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인 MDPS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디젤 2.0 엔진의 경우 7단이 아닌 8단 자동 변속기가 적용됩니다.


현대자동차 투싼 내부

레드 와인 내장

<레드 와인 내장 컬러>


레드 와인 내장

<레드 와인 내장 컬러>


내부 디스플레이

<일반 오디오 시스템, 7인치 디스플레이>


투싼은 기본으로 6 스피커의 일반 오디오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옵션에 따라 7인치 디스플레이나 8인치 내비게이션을 적용할 수 있고, 또 8 스피커의 JBL 프리미엄 사운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투싼 가격


그럼, 본격적으로 투싼 가격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싼은 세 가지 트림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기본 트림인 스마트(Smart), 모던(Modern), 프리미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Inspiration)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젬스톤 레드 컬러의 투싼


투싼 가격표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하는 투싼 가격표입니다.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싼 가격은 부가세 포함하여 22,500,000원부터 최대 36,510,000원 정도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스포티지보다는 낮은 가격에서 시작하고, 쌍용자동차 코란도와는 비슷한 가격으로 시작합니다.


스포티지 24,300,000원부터, 코란도 22,560,000원부터


투싼 전면


각 트림별로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투싼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여기서는 기본인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기준으로 가격을 설명하겠습니다.


* 8단 자동 변속기를 포함한 디젤 2.0 엔진을 선택하는 경우 1,990,000원이 추가되고 디젤 1.6 엔진을 선택하면 1,500,000원이 추가됩니다.


첫 번째 트림인 스마트 가격은 22,550,000원입니다. 가솔린 1.6 터보 엔진에 7단 자동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고,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 급제동 경보 기능,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등의 안전 기능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

<차로 이탈 방지 보조>


또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의 지능형 안전 기술로 안전 기능을 보조해 줍니다.


외관으로는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가 적용되고, 아웃사이드 미러에 LED 방향지시등, 열선이 적용되었고, 도어 포켓 라이팅 등이 적용되었습니다.


휠 종류

<17, 18, 19인치 알로이 휠>


스마트 트림에서 790,000원을 추가하면 모던 초이스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모던 초이스 패키지에는 앞좌석 열선 시트, 앞좌석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듀얼 풀오토 에어컨 등 실용적인 기능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트림에 모던 초이스를 선택 시 23,340,000원입니다. 또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 도로 주행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하이빔 보조 등이 포함되어 있는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를 980,000원에 추가할 수 있고, 파노라마 선루프 + 루프랙은 1,130,000원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트림인 모던의 가격은 23,910,000원입니다. 모던 트림은 스마트 트림의 기본 품목들을 모두 가지고 있고, 외관에 루프랙과 내장은 가죽 스터링 휠 & 변속기 노브 등이 추가됩니다.


또한 앞좌석과 뒷좌석 모두 열선 시트가 적용되어 있고, 열선 스티어링 휠, 크루즈 컨트롤,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등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던 트림에도 1,770,000원을 추가하여 베스트 초이스 패키지를 적용할 수 있는데요, 베스트 초이스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앞좌석 통풍 시트, 8인치 내비게이션, 듀얼 풀오토 에어컨과, 주행 중에도 후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후방 모니터 기능 등이 적용됩니다.


8인치 내비게이션

<8인치 내비게이션>


마지막으로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의 가격은 28,980,000원입니다. 모던의 기본 품목들을 포함하고 있고, 앞의 트림들에서는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를 추가해야만 가능했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 & Go 포함), 고속 도로 주행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 하이빔 보조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외관에는 인스퍼레이션 전용 사양들이 추가가 되고, 19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를 기본으로 사용하게 되며, 앞좌석 통풍 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듀얼 풀오토 에어컨, 패들 시프트,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고급 차량들에 적용되고 있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또한 8인치 내비게이션, 블루 링크, 후방 모니터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고, 파노라마 선루프는 1,030,000원에 추가가 가능합니다.


패키지 품목

<선택 품목 세부 내용>


가격표에 보시면 트림마다 추가할 수 있는 선택 품목이 있는데요, 그 선택 품목들이 어떤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위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이 작아 불편하실 텐데요, 위에 있는 투산 가격표 PDF 파일을 통해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투싼 안전성

더스크 블루 컬러의 투싼


투싼은 안전성이 높기로도 유명한데요, 코나, 싼타페 등과 함께 미국 고속 도로 안전 보험 협회(IIHS) 차량 충돌 시험에서는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를 획득하였고, 미국 고속 도로 안전 위원회(NHTSA)의 신차 평가 프로그램(NCAP)에서도 최고 안전 지표인 별 5개를 획득했습니다.


전방 충돌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투싼의 안전 기능으로, 전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하며, 필요시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웃사이드 미러로 확인할 수 없는 사각지대의 차량이 후방에서 접근할 때 이를 경고해 주어 충돌을 방지합니다.


고속 도로 주행 보조, 하이빔 보조

<고속 도로 주행 보조, 하이빔 보조>


고속 도로 장거리 주행 시 유용한 고속 도로 주행 보조 기능과 야간 주행 시 반대편 차량을 감지해 상향등을 하향등으로 자동 전환해 주는 하이빔 보조 기능도 있습니다.


대리점에 전시되어 있는 투싼

대리점에서 만난 투싼

<현대자동차 서청주대리점>


현대자동차 대리점에서 만난 '더스크 블루' 컬러의 투싼입니다. 투싼의 외장 컬러는 더스크 블루 외에도 여섯 가지가 더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외장 컬러 종류

<투싼 외장 컬러 종류>


투싼, 주행 관련 기능 안내 영상

<투싼 주행 관련 기능 안내 영상>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하는 투싼 주행 관련 기능 안내 영상입니다. 투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께 보여 드리고 싶어 삽입했는데요, 약 3분 정도의 영상을 시청하시며 조금 더 구체적인 투싼 기능에 대해 알아보셔도 좋겠습니다.


투산 세부 디자인


지금까지 현대자동차 투싼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요즘 베뉴나 셀토스 등 소형 SUV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SUV로서 적재 공간을 생각한다면 소형과 준중형의 차이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격 면에서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소형 SUV를 생각하셨던 분들께서 준중형 SUV도 한번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 투싼이 출시되면서 가격도 낮아지고 트림별 패키지나 기능들이 실용적으로 발전했는데요, 사실 내년에 투싼 풀체인지가 나온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구매를 하신다면 현재 투싼도 충분히 가치가 있지만 2015년 이후 약 5년 만에 신형을 출시하는 만큼 풀체인지 투싼을 조금 더 기다려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