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IT 정보

휴지통 삭제 파일 복원 (무료 복구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휴지통에서 복원하는 방법과, 휴지통 비우기로 완전히 삭제된 파일들까지도 복구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휴지통 삭제 복구 썸네일

휴지통 삭제 파일 복원 방법

디스크 드릴(Disk Drill)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삭제할 파일들이 많이 생깁니다. 그런 파일들은 휴지통으로 보내게 되는데요, 이렇게 정리하다가 삭제해서는 안 되는 문서나 파일들을 삭제할 때가 있습니다.

 

단순히 휴지통으로 보낸 것이라면 복원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지만 휴지통에서 한 번 더 삭제를 했다거나, Shift + Delete 단축키 혹은 휴지통 비우기로 완전히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는 건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500MB까지 무료 복구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통해 휴지통 삭제 파일을 복원하는 방법을 보여 드릴 테니, 삭제된 파일 복구가 필요하셨던 분들께서는 차근차근 잘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일반적인 휴지통 삭제 파일 복원 방법

휴지통 들어가기

바탕화면에 있는 휴지통 폴더입니다. 컴퓨터에서 파일을 삭제했다면 일단 이곳에 있을 확률이 높은데요, 휴지통 폴더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휴지통에 들어 있는 파일 복원하기

만약 내가 찾던 파일이 휴지통에 들어 있다면 복원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복원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복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파일은 삭제되기 전 원래 있던 위치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휴지통에서 삭제하기와 휴지통 비우기

그러나 위의 화면처럼 휴지통 안에서 한 번 더 삭제를 했다거나, 휴지통 비우기를 했을 경우 완전히 삭제가 되어 버려서 간단히 복구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비워진 휴지통 폴더

하지만 이 경우에도 무료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내가 원하는 파일을 찾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그 과정을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휴지통 삭제 복구 프로그램 Disk Drill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Disk Drill 다운로드

우리가 사용해야 하는 무료 복구 프로그램은 Disk Drill입니다. 여러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제가 직접 사용해 보고 추천해 드리는 것이니 한 단계씩 잘 따라와 주세요.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구글에 '디스크 드릴'을 검색하셔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에 보시면 'Mac용 데이터 복구'와 'Windows용 데이터 복구'가 따로 있습니다. 혹시라도 Mac을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Mac용으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Disk Drill 프로그램 설치 진행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이렇게 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뜹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설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Disk Drill 프로그램 설치 완료

초반에 조금 오래 걸리는 듯싶었지만 중간에 빨라지면서 5분 이내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몇 가지 설정 후에 바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라이센스 계약 동의

 

 

Disk Drill 업데이트 내용 소개

 

 

데이터 보호 설정 및 프로그램 시작하기

프로그램 시작 전 마지막 단계입니다. 데이터 보호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이 기능을 켜 놓게 되면 앞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파일을 복구할 일이 생겼을 때 복구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지금 복구하는 것과는 관계가 없으니 필요에 따라 설정해 주시고, 이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휴지통 삭제 복구 과정

휴지통 삭제 복구 첫 단계 시작

Disk Drill 프로그램 실행 화면입니다. 파일 복구를 시작할 기기/디스크를 선택한 후 오른쪽 아래에 있는 '손실된 데이터 검색' 버튼을 눌러 주세요.

 

오른쪽 중앙에 있는 항목은 검색 옵션 설정입니다. 빠른 스캔, 정밀 스캔 등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지만, 프리미엄 버전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능이니 우리는 그냥 '모든 리커버리 방법'으로 두고 검색하면 됩니다.

 

 

휴지통 삭제 복구 파일 스캔 중

약 5분 만에 복구 가능한 3.97GB의 파일들을 발견했습니다. 시간이 많다면 스캔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더 정확하겠지만 잠시 중단하고, 내가 찾는 파일이 나왔는지 먼저 확인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휴지통 삭제 복구 파일 스캔 종료

스캔이 끝나면 이렇게 발견된 파일 목록이 생성됩니다. 5분만 검색했는데도 36,924개의 파일이 발견되었는데요, 아쉽게도 파일명이 내가 설정해 놓았던 그 이름 그대로 남아 있지는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파일을 찾아야 하는지 이어서 보여 드리겠습니다.

 

 

큰 아이콘으로 보기

먼저 파일 목록을 알아보기 쉽게 '보기' 메뉴에서 '파일 및 아이콘'으로 변경해 줍니다.

 

 

삭제된 기간 선택

그리고 상단의 '필터'를 클릭 후 파일이 삭제된 시점이 언제인지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1 month를 선택하면 목록에 한 달 이내에 삭제된 파일들만 보여 줍니다.

 

 

최소 파일 크기 설정

기간을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36,924개의 파일이 373개로 추려졌습니다. 여기서 최소 파일 크기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내가 찾고자 하는 파일의 용량을 추측해서 선택하면 되지만 128KB 정도로만 설정해도 불필요한 쿠키 파일들을 많이 제외할 수 있습니다.

 

 

필터링 후 결과

이렇게 기간과 파일 크기를 설정했더니 목록에서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복구할 파일 선택 후 복원 버튼 클릭

내가 실수로 휴지통에서 지운 파일을 찾아서 선택한 후 복원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복구할 폴더 선택

복원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을 어디로 복구할지 위치를 정하는 창이 뜹니다. 폴더 버튼을 클릭해서 내가 찾기 쉬운 폴더를 선택해 주세요.

 

 

복구할 폴더 선택후 복원 시작

복구할 폴더를 선택했으면 이제 OK 버튼을 클릭해서 파일 복원을 시작합니다.

 

 

휴지통 삭제 파일 복구 완료

 

 

복원된 파일 확인

휴지통 삭제 파일 복구가 완료되었습니다. 데이터 복구 완료 메시지와 함께 내가 지정한 폴더에는 휴지통에서 삭제되어 못 찾을 줄 알았던 파일이 복원되어 있었습니다.

 

Disk Drill 무료 버전으로는 최대 500MB까지 복구가 가능하고, 시간이 늦어질수록 복구는 더 어려워진다고 하니 실수로 문서나 파일을 삭제하신 분들께서는 이 방법으로 꼭 복원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팅 마무리

최근 세션 재확인

Disk Drill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최근 검색 목록을 바로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보면 '최근 세션'이라고 있는데요, 이전에 검색했던 목록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세션 정보 보기, 저장 및 삭제

세션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그때 검색되었던 파일 목록들을 다시 볼 수 있고, 추가로 복구해야 할 파일이 생겼을 때 검색 없이 바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세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세션을 저장할 수도 있고,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휴지통 삭제 파일 복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복구가 100% 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개인이 복구를 시도하기에 부담스러울 정도의 중요한 문서나 파일이라면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이 더 확실하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이지어스 (USB, SD카드, 외장하드)

IT 정보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정보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2GB까지 무료로 데이터 복구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보여 드리려고 하는데요, 실수로 데이터를 삭

newedge.tistory.com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방법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입니다. IT 정보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방법 일명 카톡이라고 불리

newedg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