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정보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방법
항상 방문해 주시는 이웃분들 대부분은 이미 구글 애드센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하고 계실 텐데요, 저도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설치한 지 5개월 정도 지났습니다.
처음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고 신청했을 때는 승인만 되면 좋겠다는 마음이었는데 실제로는 그때부터가 진짜 시작이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블로그에 광고를 넣을 수 있다는 게 신기했지만 실제로 수익을 내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기 위해 애드센스 신청했을 때를 떠올리며,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제 막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방법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기 전에 먼저 신청할 티스토리 블로그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조건으로는 글자 수부터 사진의 수 등 다양한 이야기가 있지만 제가 간단하게 생각하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조건
1. 명확한 주제의 독창적인 글 10~15개 정도
2. 독창적인 주제가 아니라면 비교적 많은 양의 글이 필요
3. 애드센스 정책 위반의 글은 없는지 확인
애드센스를 신청할 티스토리 블로그가 준비되었다면, 구글 애드센스 웹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구글 애드센스 웹사이트 메인 화면입니다. 오른쪽 위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없다면 '계정 만들기'를 통해 가입하시고,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에 다시 만나는 구글 애드센스 웹사이트 메인 화면입니다. 화면 중앙에 있는 '지금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웹사이트 항목에는 애드센스 신청하고자 하는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메일에는 로그인했던 구글 계정을 입력하시면 되고, 애드센스 관련 이메일은 받아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사이트 URL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잘 입력되었는지 한 번 더 확인하시고, 국가 또는 지역은 대한민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확인하셨으면 약관에 동의 후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수취인 주소를 입력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나중에 애드센스 수익이 10달러가 되었을 때 발송되는 PIN 번호를 받기 위해서라도 본인의 주소를 정확히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이제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과정의 마지막인데요, 위의 코드를 복사한 후 내 블로그에 넣어 주어야 합니다.
저 승인 코드는 나중에 자동 광고 코드로도 쓰이기 때문에 애드센스 승인이 된 후에도 삭제하지 않고 두시면 됩니다.
그럼, 승인 코드를 어떻게 내 블로그에 넣어야 하는지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내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스킨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스킨 편집 화면에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html 편집에 들어가면 HTML과 CSS를 편집할 수 있는데요, 저희는 HTML에서 승인 코드를 넣어 주어야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코드는 <head>와 </head> 사이에 넣어야 합니다. 다른 태그들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head>와 </head> 사이 어디에 넣어도 상관없지만, 초보자분들께서는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head> 바로 위에 복사한 애드센스 승인 코드를 넣어 주세요.
<!-- 구글 애드센스 승인 코드 --> 이렇게 표시해 두면 태그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내가 알아보기 쉽습니다. 다 하셨다면 '적용'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애드센스 신청을 하고 나면 메일을 하나 받게 되는데요, 애드센스가 내 블로그를 심사할 동안 기다려 달라는 이야기입니다.
이제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과정이 끝이 났습니다. 승인이 되었거나 거절이 될 경우 메일을 받게 되실 테니 2주 정도 계속 포스팅하시면서 마음 편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저는 2019년 7월 9일에 처음 애드센스 신청을 하고, 약 2주 후에 '애드센스 신청 결과 알림' 메일을 받았습니다.
'프로그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라는 이유로 승인 거절 메일을 받았는데요, 제 생각으로는 아마 콘텐츠 부족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 후로 특별히 수정한 것이 없었지만 다시 신청하고 5일 후에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라는 승인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명확한 주제와 독창성 있는 블로그의 경우 10~15개의 글로도 승인이 날 수 있지만, 저처럼 명확한 주제가 없거나 흔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의 경우 조금 더 많은 양의 글이 쌓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신청한 지 약 3주 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3주 동안 하루하루 메일을 정말 많이 열어 보면서 기대를 했었는데요, 여러분들께서는 그냥 마음 편히 기다리셨으면 좋겠습니다. 거절당하면 다시 신청하면 되고, 애드센스 승인은 결국 납니다.
'하루 2시간 블로그로 1000달러 벌기'라는 오래된 책을 도서관에서 우연히 보게 되어 티스토리 블로그라는 것 자체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니 내가 쓴 글 하나하나에 애정이 생기고, 매일 많은 분들께서 글을 보러 와 주신다는 것이 새롭고 재미있습니다.
정말 작지만 광고를 통해 수익이 나고 있는 것 또한 신기한데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방법을 찾고 계시는 여러분들께서도 이 글을 참고해서 수월하게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