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다양한 상식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무료 폰트

반갑습니다,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어제는 한 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이었는데 다들 잘 보내셨나요? 지금은 화요일 아침인데, 여러분께 무료 폰트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라면 그냥 아무 무료 폰트나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익을 내기 위한 목적, 즉 상업용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저작권 위반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광고 수익을 얻는 블로그,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큰 사업이 아니라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유튜브에서는 문제가 되어도 수익을 목적으로 했다고 보기가 애매한 경우에 그 사안이 그렇게 중하지 않게 다루어진다고는 하지만, 폰트를 사용하기 전에 어디까지 사용해야 저작권 위반의 문제가 생기지 않는지 알아두어서 나중에 사소한 시비라도 생길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 폰트 저작권 관련 사용법, 폰트 다운로드 후 설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 광고가 아닌 개인적인 리뷰/소개입니다.


1.썸네일


▶ 무료 폰트 제공 사이트 : 눈누 (noonnu)

네, 첫 번째로 무료 폰트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폰트 자료실도 있고 무료 혹은 월 정기 결제를 통해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도 있지만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바로 눈누(noonnu)입니다.


눈누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폰트를 모아서 소개해주는 무료 사이트입니다. 손쉽게 폰트를 확인할 수 있고 어디까지 사용이 가능한지 폰트별로 저작권 관련 권한도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폰트의 종류도 많습니다. 지금부터 눈누 사이트 이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2.다음 검색창


다음에 눈누를 검색합니다.


3.눈누 사이트


사이트가 하나 있는데, 이곳이 눈누입니다.


4.눈누 메인화면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런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5.눈누 소개


소개로 들어가보면 '상업적 이용 가능한 한글 폰트 페이지 눈누'라며 만드는 사람들 소개와 광고 하나 없는 무료 사이트인 만큼 후원계좌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제 폰트를 찾으러 가겠습니다. 위 메뉴 중 '모든 폰트'를 클릭해주세요.


6.눈누 검색


모든 폰트 메뉴로 들어가시면 어떤 용도로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 범위를 설정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포장지, 임베딩, BI/CI, OFL 이렇게 네 가지가 있는데요, 포장지는 말 그대로 상품의 포장지, 패키지 등에 사용되는 것을 뜻합니다. 임베딩은 웹사이트나 프로그램 서버 내에서 폰트를 사용하게끔 하는 것을 말합니다. BI/CI는 기업의 로고, 브랜드명, 상품명 등에 사용되는 것을 말하고, OFL은 수정 및 재배포까지 가능한 것을 뜻합니다. * 단, 거의 모든 폰트가 절대 허용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수정 및 배포하는 것까지는 가능하나 폰트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 점만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7.폰트 용도별 허용 여부


폰트마다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이렇게 용도별 허용 여부가 O, X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눈누에서 제공하는 폰트들은 OFL만 X인 경우가 많습니다. OFL만 X인 경우는 폰트 파일을 공유하거나 하지 않는 이상 다 사용하셔도 됩니다. 낯선 용어들이라 헷갈리시거나 혹시 몰라 불안하신가요? 그러면 마음 편하게 전부 허용된, OFL 폰트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OFL 폰트는 폰트를 유료로 판매하지만 않으면 상업적 용도 모든 범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8.폰트 적용


그럼 이제 폰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폰트 페이지에 가면 '모든 폰트에 적용'이라면서 문구를 입력하라는 칸이 있습니다. 그 곳에서 폰트를 입력하면 화면에 보이는 모든 폰트에 그 텍스트를 적용시켜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폰트 적용


이렇게 글꼴별로 따로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폰트를 찾아주시면 됩니다 :)


▶ 폰트 설치하는 법

10.다운로드


마음에 드는 폰트를 찾으셨으면 클릭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저는 배민 주아체를 선택했습니다. 들어가셔서 스크롤을 내리면 해당 폰트의 사용 범위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기 전 꼭 해당 폰트의 사용 범위를 확인해주세요. 사용 범위를 확인하셨으면 이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11.TTF다운로드


그럼 이런 화면이 뜹니다. 저는 윈도우용 TTF 파일로 다운을 받았습니다.


12.폰트 설치


다운받은 TTF 파일을 열면 이런 창이 뜨게 됩니다.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기에 있는 설치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TTF 파일을 제어판의 글꼴 폴더로 옮기는 방법과 C:\Windows\Fonts 폴더로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13.폰트 확인


설치하셨으면 이렇게 글꼴이 보이실 겁니다. 선택하셔서 자유롭게 쓰시면 됩니다.


14.폰트 사용


네, 지금까지 눈누 사이트 소개와 폰트 설치해서 사용하는 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근데 한 가지 걸리는 게 있어서 이걸 확인해보느라 포스팅을 쓰는데 조금 오래 걸렸습니다. 어떤 것이냐면, 다운 받을 때 사용 범위를 확인 하고 다운 받아서 쓰고 있는데 그 사용 범위가 변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을 보시죠.


15.눈누 새소식


사이트의 공지사항 같은 역할을 하는 메뉴입니다. 이런저런 공지사항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폰트를 눈누 사이트에서 삭제했다는 이야기의 글들이 있습니다.


16.눈누 폰트 삭제 공지


다음 같은 경우는 삭제는 했지만 상업적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는 라이선스에는 변동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또 다시 하나 더 보시죠.


17.눈누 폰트 삭제 공지


이 경우는 삭제되었고 라이선스가 변경되어 더이상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만약 이 소식을 모르고 다운 받아놓은 폰트를 계속 사용하다가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어떡할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런저런 정보들을 찾아보다가 제가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일단 사용 범위가 전부 O인, OFL(open font license) 폰트는 라이선스가 변하지 않습니다. 수정 및 재배포까지 가능하게 했던 폰트인데 라이선스가 변할 수 없습니다.


OFL이 아닌 폰트를 사용중이었는데 라이선스가 변했다고 한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폰트 저작권은 폰트를 사용한 이미지에 있는 게 아니라 폰트 파일 사용에 있습니다.


폰트 파일을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했을 경우 '프로그램' 저작권 위반이 됩니다. 즉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할 때 다운 받아서 사용해서 만든 창작물들은 아무런 저작권 위반이 되지 않습니다. 나중에 문제가 되는 것은,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없게 된 후에 '폰트 파일을 사용한 일' 이 저작권에 걸릴 수 있게 됩니다. 즉, 저작권자가 폰트 사용에 대해 문제를 삼기 위해서는 라이선스가 변경된 후에 폰트를 사용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하지만 라이선스가 변하기 전에 만들어진 창작물이라고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될 수 없겠죠? 그래서 당사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문제가 안 될 수도 있다는 게 제 결론입니다.


다만, 문제가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OFL 폰트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만약 OFL이 아닌 폰트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수시로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라이선스가 변경되지는 않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문제가 될 가능성을 줄이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폰트 저작권 관련 유튜브 영상인데요, 제 부족한 설명으로 인해서 아직 어려우신 분들이 계실까봐 도움이 되는 영상 하나 첨부하겠습니다. 약 7분 정도 영상인데요, 폰트를 다운 받아 사용하시기 전에 한 번 잘 이해하셔서 나중에 문제 되는 일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지금까지 무료 폰트 제공 사이트, 저작권법에 따른 폰트 사용 범위와 폰트 설치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요즘엔 보통 사람들도 많이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하시는데 잘 모르고 사용하셨다가 나중에 문제가 생겨 고민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있으시더라구요.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폰트 사용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잘 확인하셔서 예쁜 폰트 마음 편히 쓰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 꾹 눌러주시고, 포스팅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언제든 감사히 듣겠습니다. 다음에 또 새로운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