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다양한 이슈

일본 태풍 하기비스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18호 태풍 '미탁'이 한반도를 통과하여 큰 피해를 주고 간 후 약 일주일 만에 또다시 19호 태풍 '하기비스'가 발생했습니다.


하기비스란 태풍위원회 회원 14개국이 제출한 이름 순서에 따라 정해진 이름인데요, 필리핀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빠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일본 태풍 하기비스 썸네일


일본 태풍 하기비스

경로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얼마 전까지도 이 태풍 하기비스가 한반도를 통과하는지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기비스의 경로가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지켜본 결과 일본 쪽으로 꺾여 오늘 도쿄 부근을 크게 강타하며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어 일본 열도가 크게 긴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기비스 경로와 현재 일본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고, 하기비스가 우리나라에 끼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일본 태풍 하기비스 경로

태풍 하기비스 경로

<태풍 하기비스(HAGIBIS) 경로, 기상청>


연이은 태풍 소식에 이번에도 한반도를 통과할까 우려하던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으로 향했습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태풍 하기비스 경로에 따르면 현재 일본 도쿄 남남서쪽 590km 부근 해상에서 일본을 향해 약 22km/h의 속도로 이동 중인데요, 12일(토) 15시에는 일본 도쿄 남서쪽 약 270km 부근 해상을 지나 약 12시간에 걸쳐 일본 도쿄 북동쪽 약 210km 부근 해상까지 이동하고 13일(일) 15시가 되어서야 일본 삿포로 동쪽 약 720km 부근 해상에서 태풍이 소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이번 태풍 하기비스가 1,200여 명의 희생자를 낸 1958년 태풍 '아이다'와 같은 위력을 가지고 있다고 경고하며 태풍 대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비 오는 일본 거리


현재 일본에서는 태풍에 대비해 물과 음식, 방재 용품 등이 품절이 되고 있으며 항공편이 대규모로 결항이 되고, 철도 운행도 제한이 들어가 사실상 이번 주말 동안 태풍으로 인해 일본 전역의 교통이 마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후지산이 위치한 일본의 시즈오카 현에서는 강풍과 함께 시간당 3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고 있는데요, 일본 기상청에서는 오늘 밤이 고비라며 하루 사이에 많게는 1,000mm의 기록적인 폭우와 최대 풍속 45m/s의 강풍이 부는 곳이 있을 것이라고 예보했습니다.


우리나라에 끼치는 영향

잠실 풍경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으로 향하게 되었지만 태풍 영향권에 근접한 우리나라 해안 쪽에서는 소형 태풍 정도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울산이나 전북 무주 등에서 순간 풍속 23~24m/s 정도인 매우 강한 바람이 분 것이 관측되었는데요, 이렇게 영동과 영남 동해안에 최대 순간 풍속 25~30m/s의 강풍이 몰아치며 해상에는 최고 7m의 파도가 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우 속 항해하는 작은 배


현재 영동과 영남 동해안, 제주도에 강풍 주의보가 내려져 있고, 동해상과 남해 대부분 해상에는 풍랑 특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남해와 동해상에는 파도가 높기 때문에 여객선 운항에 지장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현재 울산 공항과 포항 공항에는 강풍 특보가 내려져 있는 상황인 만큼 김해 공항, 양양 공항 등 동해안과 남해안에 위치한 공항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운항 정보를 수시로 체크하셔야겠습니다.


또한 동해안과 경남 남해안, 제주도 해안에는 너울성 파도가 일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파도가 해안 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것을 주의하고, 저지대 침수 피해에 대해서도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태풍 하기비스 관련 보도 영상

<태풍 하기비스 관련 KBS 영상, 10월 12일 오전>


태풍 대비 행동 요령

<태풍 대비 안내 유튜브 영상>


위 영상은 태풍 대비를 안내하는 애니메이션 영상입니다. 창문에 신문지를 붙이거나 X자로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 등이 잘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에 밝혀진 실험 결과로는 창문틀에 테이프를 붙이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영상을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하시고 이번 일본 태풍 하기비스의 영향권에 있는 일부 지역에서는 대비를 잘 하셔서 피해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알아 두어야 할 행동 요령들에 대해서는 아래에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태풍 · 호우 대비 국민 행동 요령이 있습니다.


태풍 대비 행동 요령

<행정안전부, 태풍 대비 행동 요령>


호우 대비 행동 요령

<행정안전부, 호우 대비 행동 요령>


지난 태풍 미탁 피해 상황

태풍 미탁 피해 상황

<행정안전부, 10월 6일>


행정안전부에서 종합한 지난 태풍 미탁의 잠정 피해 상황입니다. 많은 피해를 입히고 간 태풍 미탁에 이어 또 일주일 만에 하기비스가 발생하였습니다.


파도치는 사진


하기비스가 한반도를 통과하지는 않지만 일부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태풍 관련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시고, 안전사고에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