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제37호 열대저압부가 태풍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었는데요, 결국 제18호 태풍 미탁이 발생하였고 경로는 한반도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태풍 미탁
예상 경로
전문가들은 지난 태풍 타파보다 비바람이 거셀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서 태풍 미탁에 의한 안전사고를 유의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태풍 미탁 경로에 대해서 알아보고 태풍 대비 행동 요령과 가을에 태풍이 유난히 많은 이유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제18호 태풍 미탁 경로
<제18호 태풍 미탁(MITAG) 경로, 기상청>
괌 부근에서 서쪽으로 이동하던 열대저압부가 결국 태풍 미탁으로 발전했습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태풍 미탁 경로에 따르면 현재 서귀포 서남서쪽 약 230km 부근 해상에서 한반도를 향해 약 30km/h의 속도로 이동 중인데요, 10월 2일(수) 18시에 목포 남서쪽 약 140km 부근 해상을 지나 자정에는 이미 목포 동북동쪽 약 60km 부근 육상을 지나고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밤 사이 목포에서 대구를 지나가는 태풍 미탁은 10월 3일(목) 오전 중에 한반도를 통과하여 정오에는 독도 서쪽 약 110km 부근 해상을 지나고, 18시에는 독도 동북동쪽 약 110km 부근 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18호 태풍 미탁은 태풍위원회 회원 14개국이 제출한 이름 순서에 따라 정해진 이름인데요, 미탁(MITAG)은 여성의 이름입니다.
이미 중형급으로 발달한 태풍 미탁의 위력은 지난 태풍 타파보다 강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태풍이 지나는 동안 영동을 기준으로 시간당 30~50mm의 강한 비가 300mm 이상 올 것으로 예상되고 시속 100~120km(초속 29~35km)의 거센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센 비바람을 동반한 태풍 미탁에 대비해 시설물 및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하고, 특히 제주도와 남부 지방에서는 안전사고에 더욱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 태풍 관련 예상 정보는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 미탁의 경로나 기상 정보를 잘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태풍 미탁 경로 관련 보도 영상
<태풍 미탁 경로 관련 YTN 영상, 10월 2일 오후>
제주도 태풍 미탁 영향
<비 오는 제주 공항>
제주도에서는 이미 10월 1일(화) 하루 동안 100m 안팎의 비가 쏟아졌는데요, 2일(수)부터는 본격적으로 태풍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0월 3일(목)까지 150mm~300mm의 비가 내리고 제주도 산지에는 최대 600mm까지도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한 바람으로 인해 10월 2~3일은 항공기 운항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해상에는 9m 이상의 매우 높은 파도가 일 것으로 예상되니 침수 및 월파를 유의하시고, 관광객들도 해안가에 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태풍 링링에 이어 타파까지 주택이나 농경지 침수를 비롯해 광범위한 피해가 발생했던 제주도인데요, 이번 태풍 미탁만큼은 큰 피해 없이 지나가길 바랍니다.
태풍 미탁 대비 행동 요령
<태풍 대비 안내 유튜브 영상>
위 영상은 태풍 대비를 안내하는 애니메이션 영상입니다. 과거에 잘 알려진 방법으로 창문에 신문지를 붙이거나 X자로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 등이 있는데요, 최근 실험 결과로는 창문틀에 테이프를 붙이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영상을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알아 두어야 할 행동 요령들이 있는데요, 아래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태풍 · 호우 대비 국민 행동 요령입니다.
<행정안전부, 태풍 대비 행동 요령>
<행정안전부, 호우 대비 행동 요령>
지난 태풍 '타파' 피해 상황
<행정안전부, 9월 23일>
행정안전부에서 종합한 지난 태풍 타파의 잠정 피해 상황입니다. 가벼운 정전 피해부터 사망에 이르는 큰 사고까지 많은 피해를 입히고 갔습니다.
가을에 유난히 태풍이 많은 이유
올해 발생한 태풍은 이번 태풍 미탁을 포함해 총 18개인데 이 중 6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끼치고 지나갔습니다. 다가오는 태풍 미탁까지 포함하면 총 7개로 1950년, 1957년과 함께 최고의 수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유난히 가을에 태풍이 많이 발생하는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기상청에 따르면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이라고 합니다.
여름철에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뜨거운 공기가 우리나라에 머물면서 태풍이 상륙할 수 없게 막아 주는데요, 9월이 되면서 북태평양 고기압이 가장자리로 밀려나고 태풍이 우리나라로 쉽게 상륙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9월에 우리나라에 머무는 선선한 공기가 태풍의 뜨거운 공기와 부딪히면서 바람이 강해지고 강수량도 많아져 태풍으로 인한 피해도 커지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잦은 태풍과 또 그로 인한 피해로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 태풍 미탁이 지나갈 때는 부디 큰 피해가 없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다들 안전 유의하시고, 이번 한 주 무사히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또한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태풍 미탁은 중국을 지나면서 힘이 빠질 가능성도 있다고 했으니, 이 부분도 조심스럽게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