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LG그램 노트북 배터리 교체 방법입니다.
일반인도 따라 할 수 있는
LG그램 노트북 배터리 교체
저는 LG그램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 중고로 구매한 제품인데요, 중고라 배터리 수명이 많이 닳아 있었습니다. 아무리 100% 충전을 해 놓아도 한두 시간 정도면 절전이 되어 밖에서 사용할 때면 항상 콘센트를 먼저 찾아야 했습니다. 그러다 점점 한 시간도 안 가는 배터리를 보며 배터리를 교체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교체하고 나니 사용 가능 시간이 세 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이제 더 이상 밖에서 콘센트를 찾지 않습니다.
저는 배터리만 별도로 구매해서 직접 교체를 했습니다.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서 교체할 수도 있지만 비용 면에서 직접 교체하는 것이 더 유리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트북 배터리를 구매하는 방법과 간단히 교체하는 방법까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노트북 배터리 구매하기
먼저 교체를 위해 노트북 배터리를 구매해야 합니다. 배터리 구매는 해당 노트북에 사용이 가능한지 꼭 확인하고 하셔야 하는데요, 노트북의 모델명을 통해 찾는 방법과, 배터리 자체의 모델명을 통해 검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노트북의 모델명으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LG그램 노트북 아랫면을 보시면 해당 노트북의 모델명이 적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14Z960'입니다.
모델명을 확인하신 후 '14Z960 배터리'와 같이 검색하면 해당 노트북에 사용 가능한 배터리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뿐만 아니라 구글, 쿠팡, 인터파크 등 다양한 사이트에서 비교해 보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배터리 자체의 모델명을 통해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노트북을 분해해서 보니 제 노트북 배터리의 모델명은 'LBM722YE'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쓰던 것과 완전히 일치하는 배터리를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노트북 분해 후 배터리 자체의 모델명을 통해 검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노트북 모델명으로 검색했고, 가격은 49,800원으로 가장 저렴했던 사이트에서 주문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완전히 일치하는 배터리는 아니었지만 제 노트북과 호환이 가능했고, 현재 한 달 넘게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교체 방법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구매한 노트북 배터리와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노트북을 분해할 때는 조금 작은 드라이버가 필요한데요, 저는 없어서 다이소에서 2,000원짜리 하나 구매했습니다.
먼저 노트북을 뒤집고, 네 개의 고무발을 제거해 줍니다. 고무발은 손이나 일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해서 옆으로 세게 밀어 주면 되는데요, 앞쪽 고무발과 뒤쪽 고무발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제거한 후 잘 구분해서 보관해 주세요.
고무발을 제거하고 나면 네 개의 나사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준비한 드라이버를 이용해 나사를 모두 풀어 주세요.
크기가 작은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나사를 다 제거하셨으면 잘 보관해 주시고, 이제 본격적으로 하판을 분리해 보겠습니다. 일자 드라이버 등 납작한 도구를 지렛대로 이용해 측면에 있는 틈을 벌려 줍니다.
틈이 벌어지면 이제 손으로 잘 분리해 주세요. 이 부분이 조금 어려울 수 있으니 너무 급하게 하시면 안 되고, 천천히 살살 돌려 가며 되는 쪽부터 벌려야 합니다.
하판을 분리하고 나면 노트북 배터리가 보입니다. 배터리 모델명이 필요하셨던 분들은 이때 확인하시면 됩니다.
제가 구매한 배터리와는 다르게 생긴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기존의 배터리를 제거하고, 새 배터리를 장착해 보겠습니다.
배터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개의 나사를 풀어야 하는데요, 순서도 상관없고 크기도 모두 같으니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 주신 후 한쪽에 잘 보관해 주세요.
나사를 제거하셨으면 이제 메인보드와 연결된 케이블을 뽑아 주셔야 합니다.
살짝 걸리는 부분을 이용해 손톱으로 긁어내듯이 뽑아 주시면 됩니다.
이제 새 배터리를 장착할 단계인데요, 지금까지와 반대로, 역순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먼저 조금 전에 케이블을 뽑았던 자리에 다시 새 배터리의 케이블을 끼워 넣어 주겠습니다.
케이블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하면서 끝까지 들어가게 잘 밀어 넣어 주세요.
새 배터리의 위치를 잡아 주고,
네 개의 나사를 다시 끼워 조여 주시면 됩니다. 하나씩 꽉 쪼이는 것보다 먼저 어느 정도 느슨하게 모두 끼워 조인 다음 그 후에 다시 하나씩 쪼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판을 끼울 때는 조금 힘을 줘서 꾹꾹 눌러 줍니다. 분리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돌려 가며 되는 쪽부터 잘 맞춰 주셔야 합니다.
네 개의 나사를 다시 조여 주시고,
고무발을 꾹꾹 눌러 부착해 주면 LG그램 노트북 배터리 교체 완료입니다.
노트북 배터리 교체 후 늘어난 시간
배터리 교체 후 사용 가능 시간은 무려 5시간으로 늘어났습니다. 물론 노트북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요즘 밖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때 콘센트를 찾지 않습니다. 한 번 충전해 놓으면 4시간 정도는 거뜬히 사용 가능합니다.
노트북 배터리가 부족할 때 '보조 배터리를 이용해야 하나', '노트북을 새로 사야 하나'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이 글을 통해 직접 배터리를 교체하셔서 새것처럼 노트북을 여유 있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