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모바일 앱(App)

소음 측정기 어플 추천 (데시벨 측정 앱)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데시벨(dB) 측정이 가능한 소음 측정기 어플을 소개하겠습니다.

 

소음 측정기 어플 (데시벨) 추천 썸네일

소음 측정기 어플 추천

SOUND METER

 

 

 

여러 가지 소음을 비교하고 싶을 때, 층간 소음 문제로 데시벨을 측정하고 싶을 때, 여러 상황에서 특정 기준 데시벨을 맞춰야 할 때 소음 측정기가 필요한데요.

 

1~2만 원 대의 소음 측정기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아주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오차가 크지 않아 실제 전문가들도 사용한다는 무료 앱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 마지막에는 층간 소음 판단 기준 데시벨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소음 측정기 어플 (SOUND METER)

플레이 스토어 소음 측정기 검색

플레이 스토어에서 '소음 측정기'라고 검색하면 1,0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한 소음 측정기 어플 'Sound Meter'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을 설치해 주세요.

 

다른 다양한 소음 측정기 앱들도 기능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취향에 맞게 다른 어플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Sound Meter 앱 실행
설치된 Sound Meter 앱

설치된 소음 측정기 앱을 찾아 실행해 주세요.

 

 

소음 측정기 오디오 녹음 허용

소음 측정기 앱에서 마이크 기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허용해 줘야 합니다. '앱 사용 중에만 허용'을 선택해 주세요.

 

권한 허용을 하고 나면 나오는 소음 측정기 앱의 화면입니다. 이때부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동으로 매 순간의 소음을 데시벨로 측정하고 기록하게 됩니다.

 

 

소음 측정기 앱으로 TV의 데시벨을 측정

소음 측정기 앱은 마이크를 통해 데시벨을 측정하는데요, 측정을 원하는 곳에 휴대폰을 가져가기만 하면 됩니다.

 

집에 켜져 있던 TV 소리를 측정해 봤더니 57.2dB이 나왔습니다.

 

 

소음 측정기 앱으로 건조기의 데시벨 측정

꽤 큰 소리로 돌아가고 있던 건조기에 가져가 봤더니 64.2dB을 기록했습니다.

 

각 기기에 따라 같은 소리라도 데시벨이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필요하다면 오차 보정을 할 수도 있는데요, 아래에서 소음 측정기 앱의 기능들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소음 측정기 어플 여러 기능

소음 측정기 어플의 다양한 기능들

소음 측정기 어플 Sound Meter 하단에는 여러 아이콘들이 있는데요, 왼쪽부터 차례로 그 기능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데시벨 오차 보정 기능

소음 측정기 앱 데시벨 오차 보정 기능

먼저 맨 왼쪽에 있는 아이콘은 데시벨 오차 보정 기능입니다.

 

 

데시벨 오차 보정 기능

장치에 따라 마이크의 성능이 다르므로 사용 전 자신의 장치에 맞게 데시벨을 보정해야 합니다.

 

오차 보정을 위해서는 기준 데시벨 값이 있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데시벨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음별 데시벨 기준

소음별 데시벨 기준

두 번째 아이콘을 누르면 소음별 데시벨 기준을 볼 수 있습니다.

 

 

소음별 데시벨 기준

10dB 단위로 각 데시벨에 따른 기준 소음들을 보여 주는데요, 이에 맞게 오차 보정을 해 주면 어디에서나 더 정확하게 소음 측정기 어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시벨 측정 기록 및 초기화

데시벨 측정 기록 및 초기화

앱을 실행하면 그때부터 자동으로 매 순간의 데시벨을 측정 및 기록하게 되는데요, 최소, 최대 데시벨 그리고 평균 데시벨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아이콘을 누르면 측정 기록이 초기화되고 새롭게 기록을 시작합니다.

 

 

소음 측정(데시벨 측정) 일시 정지

네 번째로 있는 일시 정지 아이콘을 누르면 데시벨 측정이 일시 정지되고, 그 순간의 데시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음 측정기 어플 테마 변경

흰 배경으로 테마가 변경된 모습

다섯 번째 아이콘을 누르면 어플의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테마인 검정 배경에서 흰 배경으로 전환하거나 배경 색의 밝기를 조절합니다.

 

소음 측정기 어플 기타 기능

소음 측정기 어플 기타 기능

마지막 환경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앱의 여러 가지 편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층간 소음 판단 기준

소음 측정기

국토교통부, 환경부에서 '공동 주택 층간 소음 범위 및 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마련해서 층간 소음 기준이 더 강화되었다고 하는데요.

 

공동 주택 직접 충격 소음 기준 중 '1분 등가 소음도' 기준에 따르면 주간 39dB, 야간 34dB로 기존 데시벨보다 4dB씩 더 낮아졌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해 주세요.

 

소음 측정기 어플 공유하기

소음 측정기 어플 공유 기능

Sound Meter 어플의 오른쪽 상단에는 공유 버튼이 있습니다. 공유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메시지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음 측정기 어플을 소개하는 글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 남겨 주시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 글을 공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꽃 이름 찾기 앱 (사진으로 쉽게 검색)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모바일 앱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요, 사진만으로 꽃의 이름을 알려 주는 꽃 이름 찾기 앱입니

newedge.tistory.com

 

환율 계산기 앱 추천 (실시간 환율 조회)

모바일 앱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실시간 환율 조회가 가능한 환율 계산기 앱을 소개하겠습니다. 실시간 환율 조회 환율 계산

newedg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