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다양한 상식

인싸 뜻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지난 글인 ASMR 뜻에 이어 오늘은 인싸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G 유플러스 모바일 광고>

 

요즘 자주 볼 수 있는 LG 유플러스 모바일 광고입니다. 영화 <기생충>의 다혜 역을 맡았던 배우 정지소와 마동석이 출연하는 광고인데요, "삼촌, 인싸네"라는 정지소 배우의 말에 "내가 무슨 인싸야, 핵인싸지"라며 대답하는 광고 영상 많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 광고를 보면서 '요즘 정말 신조어들이 많이 쓰이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0대, 20대들은 대부분 다 알고 있는 단어지만 무슨 말인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이번 글을 준비했습니다.

 

 

인싸 뜻 썸네일

인싸, 핵인싸?

인싸 뜻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인싸 뜻

인싸 뜻 설명

사전에 나오는 인싸 뜻입니다. 인싸는 인사이더(insider)의 줄임말로 각종 행사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회의하는 모습

인싸라는 말의 유래를 알기 위해 먼저 '아싸'를 알아야 하는데요, 아싸는 인싸와 반대로 '아웃사이더'의 줄임말입니다. 사실 '특정 집단에 속하지 않는 사람', '외톨이' 등의 뜻으로 아웃사이더라는 말은 오래전부터 쓰이고 있었습니다.

 

 

알베르 카뮈

유명한 소설인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이 미국에서는 <The Stranger>, 영국에서는 <The Outsider>로 1942년부터 번역이 되고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는 1955년 콜린 윌슨의 <아웃사이더>에서 알베르 카뮈, 헤밍웨이, 헨리 제임스, 톨스토이, 도스토옙스키 등이 쓴 작품의 주인공들과 실제 인물 반 고흐, 니체 등을 아웃사이더로 분류하며 아웃사이더라는 말은 문학상 중요한 술어가 되었습니다.

 

콜린 윌슨이 말하는 아웃사이더의 특징은 삶에서 소원감을 느낀다거나 부르주아의 세속적 삶에 안주하지 않고 삶의 진화론적 완성을 추구하며, 수다스럽고 무의미한 행위로 가득한 속물적인 일상에서 뛰쳐나와 실존하고자 하는 점이 있습니다.

 

 

터널 지나는 사진

이렇게 생긴 아웃사이더라는 말이 우리나라에서도 외톨이 등의 의미로 쓰였고, 줄여서 아싸라고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무리에서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을 아싸라고 표현하기 시작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주로 쓰이는 아싸라는 말에는 부정적인 의미가 많았습니다.

 

 

혼자 컴퓨터 하는 사진

그러다 아웃사이더 성격의 사람들이 더 많아진 걸까요, 최근 몇 년 사이 인싸가 아싸보다 더 특별한 의미가 되었습니다.

 

 

<이문세 - Free My Mind>

 

가수 이문세와 개코의 <Free My Mind>라는 노래입니다. 작년 10월 나온 이문세의 <BETWEEN US>라는 앨범에 수록된 노래인데요, 개코의 가사가 현시대 상황을 잘 표현해 줬다고 생각하며 들었습니다.

 

'이젠 외로움은 보통의 고통이고 소통은 더 고통스러워', '이게 시대 흐름이라면 난 순응하는 중', '모두 인생이 순항하는 듯 보여도 속은 조금 곪아 있어 우울이란 전염병이 옮아 있어', '우린 엄지 두 개로 대화할 뿐 더 이상 눈 보고 얘기하지 않지, 타인 앞에서 난 자꾸 손이 떨려 진짜 관계에서 나는 악필'

 

이런 시대적 상황 때문인지 아싸보다는 인싸를 더 특별하게 쓰기 시작했고, 현재는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사람을 보고 인싸라고 표현하는 것이 칭찬의 의미가 되었습니다.

 

핵인싸 뜻

마동석 CF 광고 장면

과거에 '캡'이나 '짱'이라는 표현이 쓰이던 때를 기억하시나요, '캡이다', '짱 좋다'라는 말들을 많이 썼었는데요, 요즘은 이런 짱이나 캡 대신 '핵'을 쓰고 있습니다.

 

핵은 핵심이라는 단어에서 사용되는 '사물의 가장 중심이 되는 부분'이라는 뜻인데요, '매우', '아주'의 의미로 뒤에 오는 말을 강조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시로 '핵 좋아', '핵 멋있어' 등의 표현이 있습니다.

 

마동석이 LG 유플러스 모바일 광고에서 말한 '핵인싸'는 '인싸 중에서도 더욱 잘 어울리는 인싸'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ASMR 뜻

반갑습니다,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주말이 시작되는 토요일 아침인데요, 오늘의 주제는 바로 ASMR 뜻입니다. 다양한 상식 ASMR의 뜻과 유래 요즘 유

newedge.tistory.com

 

2019 베스트 셀러 도서 목록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어느덧 2019년이 후반부를 달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남은 2019년을 의미 있게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글을 준비

newedg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