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다양한 상식

ASMR 뜻

반갑습니다!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주말이 시작되는 토요일 아침인데요, 오늘은 다양한 상식 카테고리에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다룰 주제는 바로 'ASMR 뜻'입니다.


얼마 전 MBC 예능 프로그램인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이영자씨가 ASMR 형식으로 음식을 먹으면 양세형, 유병재, 이승윤 등의 출연자들이 그 음식이 무엇인지 맞히는 게임을 하는 걸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걸 보고 ASMR 뜻이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해지게 되었습니다.


ASMR이라는 표현은 꽤 오래 전부터 익숙히 들어와서 대충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자세히 알고 계신 분들은 많이 없으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ASMR 뜻과 그 말이 생겨난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1.ASMR의 뜻과 유래



▶ ASMR 뜻

2.ASMR 뜻


ASMR 뜻입니다. ASMR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인데요, 각각 자율, 감각, 쾌락, 반응을 뜻하는 단어의 나열입니다. ASMR 뜻이 단지 네 개의 단어의 나열이라는 점에 저도 약간 어색함을 느꼈습니다.


자율, 감각, 쾌락, 반응이라는 뜻을 가진 ASMR은 바람이 부는 소리, 연필로 글씨 쓰는 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을 통해 뇌를 자극해서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입니다.


3.ASMR 예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ASMR은 유튜브 사용자들이 주로 타이틀로 내걸고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유튜브 사용자들은 마이크에 펜, 면봉, 귀이개 등의 기구들을 가까이 대고 이용해서 잔잔한 생활소음을 일으키고 영상과 소리를 시청할 수 있게 합니다.


흔히 심리적 안정과 집중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백색소음의 새로운 활용으로 볼 수도 있는데요, 주로 자기 전에 들으며 잠을 잘 잘 수 있게 도와주는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ASMR 현상에 대한 일화적인 사례는 있지만 과학적 증거나 검증된 연구 자료는 거의 없어서 ASMR 현상의 성격이나 분류에 대해서는 다소 논란이 있습니다. ASMR은 의학 용어도 아니며, 실제로 불면증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근거 자료가 없어, 아직까지는 주로 유튜브나 오디오 채널의 한 컨텐츠로만 자리잡고 있는 중입니다.


4.아기 귀


ASMR을 느끼게 해 주는 자극을 ASMR 트리거(ASMR trigger)라고 합니다. 트리거란 '방아쇠가 발사되다', '폭발하다' 등의 뜻인데요, 과거의 어떤 경험을 재경험하게 해주는 자극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치킨을 보면 맥주가 당기는 현상을 '치킨은 맥주의 트리거다'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ASMR 트리거로는 속삭이는 소리를 들 수 있습니다. 속삭이거나 부드러운 억양으로 말하는 것을 촬영한 영상을 유튜브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5.비오는 날 헤드폰 쓰고 있는 모습


사람마다 경험이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소리에 기분이 좋았던 경험을 했는지에 따라 바람 부는 소리, 구깃구깃하는 소리, 연필 사각거리는 소리, 긁는 소리 등의 환경소음을 통해서 ASMR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트리거를 다룬 영상들도 유튜브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으며 실제 3D 환경처럼 느껴지도록 하기 위해서 고성능의 녹음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고성능의 녹음 장치로 녹음할 경우 실제로 사람이 가까이에서 그 행동을 하고 있는 것처럼 청자가 느낄 수 있게 되며, 어떤 환경을 녹음해서 그 소리를 기분 좋은 소리로 들리게끔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6.AMSR 예


ASMR을 느끼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역할놀이를 하는 영상이나 오디오가 제작되기도 하는데요, 병원, 미용실 등을 실제로 체험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컨텐츠들이 청자의 불면증이나 긴장 상태를 완화시켜주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불면증을 이런 식으로 치료하는 것은 일종의 건강하지 않은 행태이기 때문에 위험하며 지양할 필요가 있다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또, 한 교수는 ASMR의 방송자가 대부분 여성이라는 것을 지적하며 여성의 목소리를 통해 쾌감을 불러일으키는 젠더적 콘텐츠라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관련 ASMR 영상을 22개 올린 유튜버가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기도 하였습니다.


▶ ASMR의 유래

<한 남성 유튜버의 ASMR 영상>


ASMR이라는 말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08년부터 포털사이트 야후에서는 Society of Sensationalists 등의 온라인 토의 그룹들과 2010년에 개설된 Unnamed Feeling 블로그에서 ASMR에 대한 서로의 생각과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심화적 탐구를 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ASMR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구요, 이 그룹들이 초기에 사용하던 이름으로는 AIHO나 AIE 그리고 AIOE 등이 있으며, 이 그룹들 외에도 이 현상을 'brain massage', 'head tingle', 'brain tingle', 'spine tingle' 등으로 부르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럼 어쩌다가 ASMR 뜻이 자율, 감각, 쾌락, 반응이 되었을까요?


7.ASMR 유래 설명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이라는 용어는 ASMR 대학 및 연구소 설립자인 제니퍼 앨런(Jennifer Allen)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ASMR 뜻이 자율, 감각, 쾌락, 반응이 되게 한 사람인데요, ASMR은 제니퍼 앨런이 쓰기 시작한 2010년부터 현재까지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는 용어입니다.




한국에서 ASMR을 최초로 상업적으로 사용한 것은 가수 서태지의 뮤직비디오 'MOAI'라고 합니다. 물방울 소리, 영사기 소리 등과 함께 실제 이스터섬에서 녹음된 바람소리, 파도소리를 사용해서 제작했습니다.


네, 지금까지 ASMR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ASMR 뜻에 대해 조금 이해하셨나요? 유튜브에 ASMR 검색만 하셔도 다양한 자료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ASMR이 마음에 편안함을 주고 잠이 드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자극적인 컨텐츠로 쾌감을 유도한다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모든 것에는 긍적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있는데 요즘 많은 사람들이 ASMR을 찾는 만큼 긍적적인 효과가 더 커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토요일 아침 6시 반에 쓰기 시작했는데, 9시가 다 되어서 발행을 하게 됐네요. 기분 좋은 주말을 시작하는 토요일 아침인데 다들 식사 맛있게 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포스팅 유익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 꾹 눌러주시고, 블로그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언제든 감사히 듣겠습니다. 다음에 또 새로운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