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다양한 이슈

2019 싼타페 TM 가격 및 주요 정보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국내 중형 SUV 중 압도적인 1위, 현대자동차 싼타페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싼타페 TM 가격 썸네일


국내 대표 중형 SUV

싼타페 TM




최근 르노삼성의 QM6가 바짝 따라붙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1위 자리는 싼타페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최근 모델인 싼타페 TM은 이전 모델에 비해 더 커진 사이즈와 넉넉한 실내공간, 풍부한 주행 보조 장치, 합리적인 가격 등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싼타페 가격과 제원, 성능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중형 SUV, 싼타페

<싼타페 1분 광고 영상>


현대자동차 싼타페 광고 영상입니다. 2018년 2월 21일 출시된 싼타페 TM은 2012년 출시된 3세대 싼타페 이후 6년 만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이며 현재는 2019년형 싼타페로 연식변경을 통해 상품성을 조금 더 개선했습니다.


싼타페 TM 측면


싼타페(SANTAFE)라는 이름은 미국 뉴멕시코주에 있는 샌타페이(Santa Fe)라는 도시에서 따온 것인데요, 현대자동차의 코나, 투싼, 팰리세이드 등 다른 자동차들과 마찬가지로 지명을 사용했습니다.


싼타페는 미국에서도 월 1만 대 이상 판매되며 코나, 팰리세이드 등과 함께 미국 SUV 시장의 해외 차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싼타페 크기

싼타페 TM 전면


현대자동차 대표 중형 SUV로 기존 모델에 비해 더 커진 싼타페 TM의 크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싼타페 TM 크기


싼타페 TM의 전장은 4,770mm입니다. 기존 모델에 비하면 70mm 늘어났고, 휠베이스도 2,765mm로 기존 모델 대비 65mm 늘어났습니다.


전폭은 1,890mm로 10mm 늘어났고, 반대로 전고는 10mm 낮아졌습니다.


경쟁 모델들과 비교해 보면 기아자동차의 쏘렌토와는 비슷하고, 르노삼성 QM6보다는 조금 큽니다.


QM6 전장 4,675mm, 전폭 1,845mm, 전고 1,670mm


현대자동차 싼타페 주행 성능

엔진 종류


싼타페는 가솔린 2.0 터보 엔진과 디젤 2.0 엔진, 디젤 2.2 엔진 이렇게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의 경우 최고 출력 235PS/6,000rpm과 최대 토크 36.0kg·m/1,450~3,500rpm입니다. 디젤 2.0의 경우 최고 출력 186PS/4,000rpm, 최대 토크 41.0kg·m/1,750~2,750rpm, 디젤 2.2의 경우는 최고 출력 202PS/3,800rpm, 최대 토크 45.0kg·m/1,750~2,750rpm입니다.


연비는 가솔린 엔진의 경우 9.0~9.5km/ℓ이고, 디젤 엔진은 12.0~13.6km/ℓ 정도입니다.


8단 자동 변속기,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R-MDPS

<8단 자동 변속기,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R-MDPS>


싼타페에는 연비를 높여 주고 소음을 줄여 주는 8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었고, 고성능 차량이나 고급 세단에 주로 사용되는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R-MDPS가 적용되었습니다.


전자식 AWD 시스템 HTRAC

<전자식 AWD 시스템 HTRAC>


또한 변하는 주행 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전후 구동력을 배분하는 사륜구동 전자식 AWD 시스템 HTRAC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노면 상황에서 선회할 때나 가속할 때 노면 상황에 맞게 알아서 구동력을 배분하고, 수동으로도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구동력 배분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AWD 시스템

<에코, 컴포트, 스포츠 모드에 따른 전후 구동력 배분>


현대자동차 싼타페 가격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싼타페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싼타페는 네 가지 트림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가장 기본이 되는 프리미엄(Premium)부터 익스클루시브(Exclusive), 프레스티지(Prestige) 그리고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Inspiration)까지 있습니다.


바다 앞에 주차되어 있는 싼타페 TM


싼타페 TM 가격표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하는 싼타페 가격표입니다.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싼타페 가격은 부가세 포함 26,950,000원부터 45,210,000원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쏘렌토보다는 낮은 가격에서 시작하고, 르노삼성 QM6보다는 높은 가격으로 시작합니다.


쏘렌토 27,880,000원부터, QM6 24,450,000원부터


가족과 함께 있는 싼타페 TM


각 트림별로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싼타페는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여기서는 5인승 가솔린 엔진을 기준하여 가격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젤 2.0 엔진의 경우 2,550,000~2,730,000원, 디젤 2.2 엔진은 2,800,000~2,980,000원이 별도로 추가되고, 7인승을 선택할 경우 640,000원이 추가됩니다.


가장 기본 트림인 프리미엄의 가격은 26,950,000원입니다. 가솔린 2.0 터보 엔진에 8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었고,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R-MDPS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등의 지능형 안전 기술이 적용되어 있고,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전 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등의 안전장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전방 충돌 방지 보조>


18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가 적용되었고, 시트는 인조 가죽입니다. 앞좌석과 뒷좌석 열선 시트가 적용되어 있고, 뒷좌석 6:4 폴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키로 원격 시동이 가능하고, 열선 스티어링 휠, 크루즈 컨트롤 등이 모두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 외 7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8인치 내비게이션 등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앞좌석 통풍 시트 등을 패키지 상품을 통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트림인 익스클루시브의 가격은 29,550,000원입니다. 익스클루시브는 프리미엄의 기본 품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프리미엄에서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었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 & Go 포함),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앞좌석 통풍 시트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버튼을 사용하는 전동식 주차 브레이크가 적용되며,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등의 기능이 추가됩니다.


익스클루시브부터 파노라마 선루프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트림인 프레스티지의 가격은 32,690,000원입니다. 익스클루시브의 기본 품목들을 포함하고 있고, 주행 중 후방을 볼 수 있는 후방 모니터(DRM) 기능, 고속 도로 주행 보조 기능 등이 적용됩니다. 또한 19인치 휠 & 타이어로 변경되며,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8인치 내비게이션을 포함하고 있고, 시트는 가죽 시트가 적용됩니다.


또한 플래티넘2 패키지를 통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마지막으로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의 가격은 35,950,000원입니다. 인스퍼레이션에는 프레스티지의 기본 품목들이 모두 적용되어 있고, 옵션으로 추가해야 했던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와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기능 등이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외관이나 내부 디자인적 요소들이 조금씩 첨가되고, 7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와 수동으로 변속 조작이 가능한 패들 시프트도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는 요즘 인기 있는 기능인 서라운드 뷰 모니터를 별도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는 4대의 고화질 카메라가 사방의 사각지대를 보여 주어 안전한 주차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선택 품목 세부 내용

<선택 품목 세부 내용>


가격표에 보시면 각 트림별로 추가할 수 있는 선택 품목 패키지 상품들이 정해져 있는데요, 패키지 안에 포함되어 있는 상품들 세부 내용입니다. 위 표를 참고하시거나 싼타페 가격표 PDF 파일을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UIX 패키지

<싼타페 TUIX 패키지>


위에서 설명한 옵션들과는 별개로 TUIX 패키지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는데요, TUIX 패키지에는 LED 도어 스폿 램프,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등 매력 있는 상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UIX 패키지

<싼타페 TUIX 패키지>


TUIX 패키지를 따로 추가하게 되면 출고까지 3~4일 정도 더 걸리게 되는데요, 역시 더 자세한 내용은 위 PDF 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싼타페 안전성

6개의 에어백


싼타페 TM은 기존 모델 대비 차체 평균인장강도 15%, 골격강성 17%가 향상되어 안전성을 높이고, 충돌 상황에 따라 저압 또는 고압으로 전개되며 동승석 탑승객을 감지해 전개 여부를 결정하는 정면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포함한 6개의 에어백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고속 도로 안전 위원회(NHTSA)의 신차 평가 프로그램(NCAP)에서 최고 안전 지표인 별 5개를 획득했고, 미국 고속 도로 안전 보험 협회(IIHS)에서는 차량 충돌 시험에서 코나, 팰리세이드 등과 함께 가장 높은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를 획득하여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싼타페의 안전 기능으로는 차선 이탈 시 후측방에서 오는 차량을 감지해 경고해 주고,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미세한 제동 제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해 주는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와 야간에 맞은편에서 차량이 올 때 상향등을 자동으로 하향등으로 전환해 주는 하이빔 보조 기능이 있습니다.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주차 후 후진 출차 시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해 경고해 주고, 필요시 브레이크를 작동하여 충돌 방지를 보조해 줍니다. 또한 안전 하차 보조 기능을 통해 정차 후 후측방에서 차량이나 기타 위험 물체가 접근 시 문 잠금 상태를 유지하거나 문을 열었을 경우에도 경고음을 통해 충돌 사고를 방지해 줍니다.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전방 감지 카메라를 통해 차선을 인식하고, 방향 지시등 조작 없이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려 할 경우에 운전자에게 경고해 주고, 스티어링 휠을 제어하여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후방 모니터(DRM), 후측방 모니터

<후방 모니터(DRM), 후측방 모니터>


뒷좌석 승객 혹은 화물 등으로 룸미러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주행 중에도 차량 후방을 보여 주는 후방 모니터(DRM) 기능과, 방향 지시등을 켜면 좌우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 화면에 보여 주어 사각지대를 보지 못해 일어나는 사고를 방지해 주는 후측방 모니터 기능이 있습니다.


후석 승객 알림 기능

<후석 승객 알림 기능>


운전자가 후석 승객을 두고 차량을 잠그면 차량 내부에 장착된 초음파 센서가 실내 움직임을 감지해 경고음이 울리고 비상등이 작동하며, 블루링크 가입자에게는 문자 메시지까지 발송해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싼타페 기타 편의 기능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터널 연동 자동 제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터널 연동 자동 제어>


Stop & Go를 포함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통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와 차간 거리를 유지하며 주행을 보조합니다. 정차한 후 3초 이내에 앞차가 출발하면 자동으로 따라 출발하지만 3초 이후에 출발하면 전방 차량 출발 알림음과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또한 터널 연동 자동 제어 기능으로 터널 진입 전 창문을 자동으로 닫아 주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마트 키 원격 시동,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 키 원격 시동,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미트 키로 원거리에서 차량 시동을 걸 수 있어 출발 전 차량 예열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마트 키를 소지한 채로 차량 후방에 3초간 머물면 테일게이트가 자동으로 열려 양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일 때 편리하게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 테일게이트가 열리는 속도, 높이 등을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뒷좌석 승객이 DMB 시청, 게임, 스마트폰 미러링(안드로이드), 인터넷 사용, 유튜브 검색 등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리점에서 만난 싼타페

대리점에 전시되어 있는 싼타페 TM

<현대자동차 서청주 대리점>


현대자동차 대리점에서 만난 '얼시 브론즈' 컬러의 싼타페입니다. 얼시 브론즈 컬러도 싼타페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 것 같은데요, 저는 요즘 푸른색이 좋은지 맨 위에 주로 나오던 '스토미 씨' 컬러가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요즘 싼타페가 언덕길에서 변속 이상이 있다는 뉴스가 종종 뜨는데요, 현대자동차 관계자의 설명으로는 변속 이상이 아니라 안전을 위해 오르막길에서는 서서히 올라갈 수 있게 설계해 놓은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언덕길에서도 깊게 밟아 올라가고 싶다면 소프트웨어 설정 변경만으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가까운 지점이나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싼타페 핵심 기능 영상

<싼타페 핵심 기능 설명 4분 영상>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하는 싼타페 핵심 기능 설명 영상입니다. 제 부족한 설명을 보충하는 자료가 되길 바라며 삽입했는데요, 싼타페의 매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한번 시청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싼타페 TM 후면


지금까지 현대자동차 싼타페 가격과 기타 사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싼타페 상위 트림 가격이면 현대자동차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기본 트림과 비슷해서 싼타페와 팰리세이드 중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팰리세이드 기본 트림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적용되어 있지만 몇몇 주요 기능들은 상위 트림으로 가야 가능한 것들이 있어 가격 차이는 결국 더 커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요 기능들을 포기하더라도 팰리세이드의 매력으로 인해 선택이 어려울 수 있는데요, 팰리세이드의 크기가 커서 좁은 시내에서 돌아다닐 때는 다소 불편할 수 있다는 점, 이번에 싼타페의 디자인이나 가솔린 엔진의 성능 등이 아주 잘 나왔다는 점 등을 고려해 상황에 맞는 선택을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