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상식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결혼식에 참석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지만 그중 또 신경써야 할 부분이 축의금 봉투를 쓰는 방법과 축의금 금액을 정하는 일일 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축의금 봉투에 결혼식 축하 문구와 이름 쓰는 방법을 알아보고, 축의금 금액을 정할 때 알아 두어야 할 몇 가지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식 참석을 앞두고 계신 분들께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봉투 작성도 깔끔하게 잘 하시고, 마음 편히 축하하러 가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지난 주말 친구 결혼식에 다녀왔습니다. 평소에 보고 싶던 친구였는데 이번 결혼식을 계기로 오랜만에 만나게 되어 정말 반가웠습니다.
축의금 봉투는 결혼식 당일 아침에 준비했는데요, 요즘 결혼식장에 봉투가 대부분 비치되어 있지만 혹시 없을까 봐, 그리고 있더라도 결혼식 당사자가 보는 앞에서 작성하지 않으려고 미리 준비를 했습니다.
<축의금 봉투, 5백 원>
하얀 봉투를 사러 집 앞 편의점에 갔는데요, 축의금 봉투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5매에 5백 원이었어요. 봉투에 뭐라고 써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축 결혼(祝 結婚)이라는 한자가 이미 쓰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름은 봉투 뒷면 왼쪽 아래에 세로로 적었습니다. 가끔 이름을 한자로 적었다가 한자를 알아보지 못해 명단에서 빠지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요즘 검색을 통해 한자를 다 알아볼 수 있긴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한글로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속을 적어야 할 때는 위와 같이 이름 오른쪽에 함께 적어 주시면 됩니다.
축의금 봉투에 적을 축하 인사 문구로는 축 결혼(祝 結婚), 축 화혼(祝 華婚), 축 성전(祝 盛典), 축 성혼(祝 聖婚), 하의(賀儀) 이렇게 다섯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축 결혼(祝 結婚)은 혼인을 맺음을 축하한다는 뜻으로 축 화혼(祝 華婚)과 함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표현입니다. 주로 신랑 측에 보낼 때 작성합니다.
축 화혼(祝 華婚)도 화려한 혼인을 빌겠다는 뜻으로 신부 측에 보낼 때 주로 작성하는 문구입니다.
축 성전(祝 盛典)은 성할 성 자에 법 전 자로, 성대한 의식을 바란다는 뜻입니다.
축 성혼(祝 聖婚)은 성스러운 혼인을 축하한다는 뜻으로 성스러울 성 자에 혼인 혼 자를 사용합니다.
하의(賀儀)는 하례할 하 자에 의례 의 자로, 축하하는 예식이라는 뜻입니다.
모두 결혼을 축하하는 표현이기 때문에 위 문구들 중 마음에 드시는 표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자 대신 한글로 쓰셔도 괜찮지만 결혼식 축하 문구는 가급적 긴 문장 형태로는 적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축하 인사를 길게 하고 싶은 경우에는 봉투의 앞면에 가로로 축하 인사와 이름, 소속을 모두 다 쓰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식 축의금 금액 정하는 방법
결혼식 축의금은 3만 원, 5만 원, 7만 원 등 홀수로 내는 것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음양오행 때문입니다. 홀수는 양, 짝수는 음이라고 해서 길한 양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홀수로 축의금 금액을 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10만 원, 20만 원 등의 금액은 짝수지만 꽉 찬 수라고 해서 예외로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축의금 금액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과 축의금 금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혼식 참석을 앞두고 계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