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정보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요즘 시설 출입을 위해 꼭 필요한 QR 코드 체크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네이버, 카카오톡 QR 코드 체크인
기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개별 시설에서 수기 명부 작성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허위 정보를 기입하거나 개인 정보 유출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얼마 전부터는 대부분의 시설에서 전자출입명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전자출입명부 시행 안내>
<고속도로 휴게소 QR 코드 체크인>
전자출입명부란 개인의 정보가 담긴 QR 코드를 생성하여 시설 출입을 기록하는 것인데요, 허위 정보를 제시하는 것도 막을 수 있고, 암호화된 QR 코드로 인해 시설 담당자도 개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없어 안전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QR 코드 만들기는 대표적으로 네이버와 카카오톡을 사용합니다. 간단한 방법이기 때문에 둘 중 어떤 걸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네이버 QR 코드 체크인 방법
먼저 네이버입니다. 네이버 앱을 사용하셔도 되고, 일반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셔도 괜찮습니다.
왼쪽 위의 메뉴 버튼을 누른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QR 체크인'으로 들어가 주세요.
QR 코드 생성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QR 체크인이 잦으신 분들이라면 항상 네이버에 로그인된 상태로 두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개인 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모두 필수 항목들이기 때문에 전부 다 동의에 체크해 주세요.
개인 정보 제공에 동의하셨으면 이번에는 휴대폰 인증을 해야 합니다. 휴대폰 인증의 경우 한 달에 한 번씩만 해 주시면 되는데요, 한 번 인증하고 나면 그 후 한 달 동안은 거치지 않아도 되는 과정입니다.
인증 번호를 입력해서 휴대폰 인증까지 마치고 나면 입장을 위한 나의 QR 코드가 생성됩니다. 만들어진 QR 코드는 15초 동안만 유효한 코드인데요, 15초 후에는 다시 새로운 QR 코드로 자동 변경되면서 또 다시 15초 동안 유지됩니다.
카카오톡 QR 코드 체크인 방법
이번에는 카카오톡입니다. 카카오톡으로 QR 코드를 만드는 방법 또한 아주 간단합니다. 카카오톡 앱을 실행한 후에 하단의 # 채널 메뉴로 들어갑니다.
왼쪽 상단을 보면 코로나19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만약 뉴스부터 보이고 코로나19 메뉴가 보이지 않을 때는 오른쪽으로 드래그해 주시면 코로나19 메뉴가 나타날 거예요.
코로나19 채널에서는 현재 위기 경보 단계와 확진 환자의 수 등 코로나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QR 체크인' 버튼을 눌러 주세요.
개인 정보 제공 동의 후 나의 QR 코드가 생성됩니다. 출입 시설의 담당자에게 QR 코드를 보여 주면 전자출입명부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QR 코드와 마찬가지로 15초가 지나면 알아서 새 코드로 새로고침이 되기 때문에 사실상 시간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와 카카오톡을 통해 QR 코드를 만들고 체크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던 네이버나 카카오톡으로 QR 코드 만들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앱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