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엣 스토리/다양한 이슈

2020 코나 가격 및 주요 정보

안녕하세요, 다양한 상식과 이슈를 소개하고 일상을 리뷰하는 뉴엣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매력적인 자동차를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코나 가격 썸네일


수출 1위 자동차

코나 KONA




그동안 현대자동차 베뉴, 팰리세이드, 기아자동차 셀토스, 모하비, 쉐보레 트래버스 등 다양한 SUV 자동차들을 소개했는데요, 오늘도 SUV입니다.


2017년 출시된 후로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소형 SUV 코나(KONA), 오늘은 2020 코나 가격 및 주요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소형 SUV, 코나(KONA)

<현대자동차 코나 30초 광고 영상>


2020 코나의 광고 영상입니다. 코나는 2017년 6월 13일에 출시되어 현대자동차의 소형 SUV 자리를 차지하고, 코나 EV, 코나 하이브리드까지 출시되며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자동차입니다.


코나(KONA)는 미국 하와이 빅아일랜드 북서쪽에 있는 도시입니다. 싼타페, 투싼, 팰리세이드 등 현대자동차의 다른 SUV와 마찬가지로 코나도 지명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코나 측면 사진


코나는 최근에 독일에서 소형 디젤 SUV 평가 중 종합 1위로 선정되며 유럽 시장의 해외 차들 사이에서도 활약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한국 GM의 트랙스, 현대 투싼을 뛰어넘어 현재 수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크기

코나 전면 사진


현대자동차 소형 SUV로 분류되는 코나의 크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나 크기


코나의 전장은 4,165mm입니다. 같은 현대자동차 소형 SUV인 베뉴보다는 조금 더 크고 기아자동차의 셀토스나 쌍용자동차의 티볼리보다는 조금 작은 길이입니다.


전장 : 베뉴 4,040mm, 셀토스 4,375mm, 티볼리 4,225mm


전폭은 1,800mm로 1,770mm인 베뉴보다는 조금 더 크고 셀토스나 티볼리와는 차이가 거의 없으며, 높이는 1,565mm로 동급 중 가장 낮은 편입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주행 성능

물길을 달리는 코나


현대자동차 코나는 상황에 따라 이륜구동, 사륜구동을 자동으로 전환해 주는 전자식 4WD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이륜구동으로 다니다가 급격하게 굽은 도로나 표면이 미끄러운 빗길, 눈길 등 노면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사륜구동으로 전환해 주어서 경제적이고 편리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로를 달리는 코나 두 대


코나는 가솔린 1.6 터보 엔진과 디젤 1.6 엔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의 경우 최고 출력 177PS / 5,500rpm과 최대 토크 27kgf·m / 1,500~4,500rpm의 성능을 보여 주고, 디젤 엔진의 경우 최고 출력 136PS / 4,000rpm과 최대 토크 32.6kgf·m / 2,000~2,250rpm의 성능을 보여 줍니다.


연비는 가솔린 엔진이 11~12.8km/ℓ 정도이고, 디젤 엔진은 14.6~17.5km/ℓ 정도입니다. 동급인 셀토스와 비슷하고 티볼리보다는 조금 더 좋은 편입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가격


그럼 본격적으로 이번 포스팅의 주제인 코나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나는 세 가지 트림으로 나누어지는데요, 가장 기본 단계인 스마트(Smart)부터 모던 초이스(Modern Choice), 프리미엄(Premium)까지 있습니다.


코나 전면


코나 가격표

<현대자동차 코나 가격표>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하는 코나 가격표입니다.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가격은 부가세 포함 19,140,000원부터 31,200,000원까지 있습니다.


1,400만 원대부터 시작하는 베뉴나 1,600만 원대부터 시작하는 티볼리보다는 높고, 셀토스와는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글 속에 있는 코나


각 트림별로 가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나 가격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여기서는 가솔린 엔진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디젤 엔진의 경우 별도로 1,910,000원이 추가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기본 단계인 스마트 가격은 19,140,000원입니다. 안전 기능으로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 등이 따로 추가하지 않아도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16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가 적용되고, 사이드 미러에 열선과 LED 방향 지시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시트는 직물 시트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다음 단계인 모던 초이스부터는 인조 가죽 시트가 적용되지만 스마트에서는 따로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쉬울 수 있겠습니다. 편의 기능으로는 후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인 모던 초이스 가격은 21,020,000원입니다. 스마트의 기본 품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안전 기능은 별도로 추가되지 않습니다. 인조 가죽 시트와 앞좌석 열선 시트가 적용되고, 버튼 시동과 스마트키로 변경되며 운전 손잡이에 열선 기능이 추가됩니다.


가장 높은 단계인 프리미엄의 가격은 22,460,000원입니다. 마찬가지로 모던 초이스 트림의 기본 품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안전 기능에 하이빔 보조가 추가됩니다.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로 변경되며 앞좌석 통풍 시트가 적용됩니다. 편의 기능으로 전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도 추가됩니다. 또한 선택 품목에서 컨비니언스 I를 추가하여 헤드업 디스플레이, 4.2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전 트림 공통으로 전자식 4WD 시스템과 현대 스마트 센스 I 품목을 각각 1,870,000원, 640,000원에 별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전자식 4WD 시스템에는 경사로 저속 주행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현대 스마트 센스 I 품목에는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택 품목 세부 내용

<코나 선택 품목 세부 내용>


그 외 선택 품목들은 각 트림에 해당하는 것들을 따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표를 참고하시거나 가격표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UIX 패키지

<TUIX 패키지>


코나는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하는 TUIX 패키지를 별도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TUIX 패키지를 추가하게 되면 남양 출고 센터나 칠곡 출고 센터를 한 번 더 거쳐야 해서 실제 고객에게 출고되기까지 3~4일 더 걸릴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안전

코나 내부


현대자동차 코나는 작년 6월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 고속 도로 안전 보험 협회(IIHS) 안전성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코나의 안전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체의 평균 강도 향상

<평균 강도 65kgf/㎟>


코나는 차체의 평균 강도 향상을 통해 주행 안락함과 안전성을 강화했습니다.


6 에어백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6 에어백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충돌의 정도와 탑승객을 종합적으로 감지하여 에어백의 팽창 압력을 제어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으로 탑승객을 보호하고, 클러스터 창에 타이어 공기압 상태를 개별적으로 경보하여 사고를 방지합니다.


하이빔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야간에 상향등을 켜고 주행하는 중에 맞은편에서 차량이 오면 자동으로 하향등으로 전환해 주는 하이빔 보조 기능과, 차로 이탈이 예상될 때 경고해 주거나 능동적으로 보조해 주는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이 있습니다.


후측방, 후방 충돌 경고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사이드 미러로 확인할 수 없는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을 감지하여 경고해 주는 후측방 충돌 경고 기능과, 후진으로 출차할 때 차량이 접근하면 감지하여 경고해 주는 후방 교차 충돌 경고 기능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편의 기능

코나 내부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 코나의 편의 기능에 대해 몇 가지만 더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뒷좌석 6대4 폴딩

<뒷좌석 6:4 폴딩>


코나는 뒷좌석이 접히는 폴딩 시트가 적용되어 공간 활용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

<스마트폰 무선 충전>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으로 USB 케이블 없이 충전이 가능합니다.


선루프,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선루프, 뒷좌석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그 외에도 8인치 내비게이션, 4.2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등의 편의 사양이 있습니다.


제주도에서 만난 코나

제주도에서 만난 코나

<제주도의 한 카페, 창밖 풍경>


지난 7월에 포스팅했던 제주 카페 스테이위드커피에서 보았던 초크 화이트 컬러의 코나입니다. 푸른 바다와 야자수와 함께 있는 코나를 보니 하와이 북서쪽의 도시 '코나(KONA)'라는 이름과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로를 달리는 코나


개인적으로 코나는 세라믹 블루 컬러가 가장 예쁘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다음에 다시 제주도에 가게 되면 그때는 코나를 타고 다녀 보고 싶습니다.



코나 핵심 기능 설명 영상

<코나 핵심 기능 설명 4분 영상>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하는 코나 핵심 기능 설명 영상입니다. 제 부족한 설명을 보충하는 자료 영상이 되길 바라며 삽입하였습니다. 코나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얻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위 영상도 한번 시청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코나 X 아이언맨 스페셜 에디션>


지난 8월 7일, 2020 코나가 출시됨과 함께 코나 하이브리드도 출시가 되었는데요, 약 200만 원 정도의 차이가 나지만 30% 이상의 높은 연비와 주행 안락함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에는 코나 하이브리드에 대해서도 따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자동차 코나의 가격과 제원 및 기타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이었습니다. 코나에 대해 궁금해하시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